걸리버 뉴스

걸리버 건축소식을 전해드립니다.

동탄신도시 흥미로운 구조의 복층 주택


#건축후기

흥미로운 구조의 복층 주택


어릴 적, 시골에 살 때 문밖으로 나오기만 하면 밟을 수 있던 땅을 기억한다. 우리는 그 공간을 마당이라고 칭했으며,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었던 장소로 기억한다. 크면서 자연스럽게 도심으로 나오게 됐고, 이제 그런 마당이 추억으로만 기억되고 있다. 전원주택의 매력이라고 한다면 이 추억을 다시 한 번 도심 속에서 재연할 수 있다는 것 아닐까? 비록 도시가 여유롭지 않게 흘러가는 곳이라고 할지라도 나만의 거주 공간에서 마당을 가짐으로써 어릴 적의 추억을 다시 한 번 누릴 수 있는 것. 어쩌면 마당은 인간이 사는데 꼭 필요한 공간은 아닌지 생각해본다.


그래서 걸리버가 짓는 집들에는 마당이 많다. 건축되는 장소가 도시든, 시골이든 내 집 앞에 마당이 있는 것과 없는 것에는 우리 삶의 방향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. 우리는 마당에서 무언가를 할 수 있다. 아침 햇살을 맞으며 운동을 할 수 있고, 가족, 친구, 연인과 함께 식사를 할 수도 있다. 때때로 식물을 기르면서 온화한 정서감을 찾을 수 있고, 매일 관리해주는 것에서 부지런한 습관을 얻을 수도 있다. 이처럼 마당이라는 존재는 흥미롭다. 동탄에 시공했던 이 집도 중정이라는 안마당에 포인트를 주고 흥미롭게 구조를 설계했던 사례다.


한정적인 땅 위에서 'ㄷ'자는 안정적인 구도를 만들어준다. 이 디귿은 우리 한옥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형태로 마당을 확보하기에 매우 유리하다. 시공의 마무리 단계에서 동탄주택을 다녀왔다.


설계/시공 걸리버하우스







본질을 짓다. 걸리버하우스



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걸리버에 있으며,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.
COPYRIGHT © 2016 GULLIVER HOUSE.
All Rights Reserved.
CUSTOMER CENTER
1522-0490
온라인 건축문의
월요일-금요일 9AM-6PM
시간외 문의 사항은 건축문의 게시판에 

남겨주세요.


COMPANY

대전 유성구 은구비로 123 JT빌딩 4F

월요일-금요일 9AM-6PM

OPEN HOUSE



INFORMATION

상호: (주)걸리버종합건설

           (주)걸리버하우징

대표: 방효철
이메일: grber.co.kr@gmail.com
주소: 대전 유성구 은구비로123(죽동) 4F
대표전화: 1522-0490
팩스: 042-825-0649
사업자 등록번호: 216-86-00569



본 콘텐츠의 저작원은 제공처에 있으며,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.
Copyright © 2016 GULLIVER HOUSE. All Rights Reserved.